본문 바로가기

개인 공부 개발 일지

aws -> ec2 -> putty 삽질

'자바 웹 프로그래밍 next step' 책을 공부하던 중 ubuntu 환경에서 jdk.tar.gz 파일을 다운로드 하라는 예제가 있었다. 

wget을 통해 오라클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tar.gz 파일을 받으려 했으나, 401 인증 에러 및 Username/Password 인증 실패 에러가 떴다. 책에 나온 동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해도 나한테만 나는 에러에 당황을 했다.

리눅스를 잘 모르는 내가 구글링을 통해 추측할 수 있었던 것은,

1. /etc/sudoers  에서 해당 계정에 권한을 추가 했는데, 이 권한이 적용이 안됐나?

2. 오라클을 로그인 한 상태에서 jdk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, 이 과정에서 뭔가가 잘못 됐나?

3. 해당 디렉토리에 어떤 권한이 없어서 제대로 다운을 못 받나?

대충 이정도다. 

아무튼 한참을 구글링을 하다 apt-get을 통해 openjdk를 설치하여 jdk 다운로드를 하게 됐다.

 

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뭔가 더 전략적으로 다가가 내가 수행하고자 하는 명령어가 왜 안되는지,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족하고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삽질이었다.